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어린이집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정책 방안 토론회 개최
상태바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어린이집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정책 방안 토론회 개최
  • 이지혜 기자
  • 승인 2019.10.2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집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정책 방안 토론회 포스터

 

 

[서울=이지혜 기자]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는 어린이집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정책 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

보육교사가 평소 어린이집에서 근무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응답이 부모(96.4%), 원장(92.7%), 교사(87.4%)의 순으로 나와 부모가 교사의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많은 공감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토론회는 어린이집의 부모, 보육교사, 원장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동안 어린이집은 빈번하게 발생되는 아동학대로 인해 학대를 당하는 영유아의 고통은 말할 나위 없고 부모와 보육교직원 간에도 불신의 골이 깊어져 왔다.

지금까지 아동학대의 원인은 보육교직원 개인의 자질이나 인성, 역량의 문제로 치부되어 왔으며,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에 대해서는 아동학대 사건이 발생할 때 잠시 언급될 뿐 적극적인 해결을 위한 노력이 미흡했다.

우리 사회가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근본 원인에 대한 해결보다는 CCTV와 같은 감시체계와 처벌을 강화 함으로써 아동학대를 예방하고자 하였으나 아동학대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학대가 발생되는 근본 원인을 그대로 둔 채 감시체계와 처벌의 강화만으로는 학대 예방의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따라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정책과 관련된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아동학대가 발생하는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보육교직원 개인의 자질이나 역량 뿐 아니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을 할 수 있는 총체적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 토론회에서는 아동학대예방 정책을 제안하기 위해 부모, 교사, 원장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를 공유하고 부모와 보육교직원의 생생한 의견을 바탕으로 어린이집의 실정에 적합하면서도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